본문 바로가기
그 여자의 육아일기/수학이야기

사고력 수학 (스도쿠)

by 자유로운 연습생 2025. 1. 11.

스도쿠 퍼즐

9×9칸에서 진행되는 숫자 퍼즐 게임으로, 각 행과 열과 3×3 구역이 1에서 9까지의 숫자를 채워나가는 게임이다.
이 게임을 매일 하다보면 집중력이 늘어나고 두뇌력이 향상을 기대 할 수 있다.
 
8세가 되면서 갑자기 제이든에게 스도쿠 과제가 주어졌다.이미, 경험을 해본 친구들이 많아서 다른 친구들보다 속도가 느리다. 아마 룰을 이해하고 적용해야 하기에 당연한 결과이다. 하지만 선생님께서는 이미 어설프게 경험한 친구들 보다는 백지같은 제이든이 선생님의 방식을 그대로 흡수하여 오히려 더 빨리 잘 할 수 있을 것 이라 말씀하셨다. 
 

과제

- 절대 스도쿠를 풀지 말것
- 행과 열을 잘 찾을 수 있도록 무한 연습할 것    
   ex) 2행 3열 부르면 바로 찾을 수 있도록 연습
 

생각하기

- 아직은 무조건 재미를 바탕으로 공부해야 한다. 엄마의 아이디어가 중요하다.
- 간단해서 준비시간과 노력은 최소한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자. 
   (엄마표는 항상 엄마의 쉽고 간단해야 오래 유지 할 수있다. )
 

준비물  

- 바둑판노트, 연필, 색연필, 주사위2개
 

과제수행

1. 빈칸에 숫자 랜덤으로 쓰기 : 숫자를 쓰면서 오름차순도 이해하기
우리는 집에 돌아다니는 8 × 11노트를 사용했다. 제이든은 88개의 숫자를 써야하는데 87개의 숫자가 채워졌다. 어디서 이가 빠진걸까?     눈을 크게 뜨고 찾아봤는데.. 도저히 찾을 수가 없다. 
 
2. 행, 열 이해시키기   
1행을 찾아 색연필로 줄 그어보기 , 4행을 찾아 색연필로 줄 그어보기 등 연습을 시켰다.
자를 이용하여 색연필로 줄을 긋는것을 좋아했다. 엄마는 조바심이 났다. ㅋㅋ 자를 대고 줄을 긋는데만 100년은 걸리는 듯하다 그냥 손으로 좌악.. 그으라고 할걸..ㅠㅠ
 
3. 6×6 칸을 만들고, 색이 다른 주사위2개를 던져 (행, 열을 정함) 맞는 위치를 찾아 동그라미 치기
빨간 주사위는 (행), 나무 주사위는 (열)이라고 기준을 정하고 게임하 듯 번갈아 가며 주사위를 던져 누가 위치를 더 빨리 찾나 시합을 했다. 처음에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빨리 하려고 위치도 잘못 찾는 경우가 있었는데... 게임을 진행 할 수록 정확도가 높아진다. 아이는 항상 발전한다.
 

 

오늘 이렇게 사고력 수업을 마무리 했다...내일은 뭘로 놀아주지?
 

;;20250109 Thur.

'그 여자의 육아일기 > 수학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교육 이야기 _ 오르다 프리샘  (0) 2025.02.06
수학 흐름 잡기  (0) 2024.10.23